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봄나물 냉이 효능

by $@$ 2018. 3. 5.
반응형

어제는 정말 따뜻한 봄날씨를 만끽 할 수 있는 하루였어요. 오늘은 다소 쌀쌀하지만 봄을 알리는 봄비가 내리니 조만간 화창한 봄날을 기다려 보며 오늘은 봄나물로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냉이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봄식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냉이~이름만 들어도 그 향긋한 향기가 나는듯하네요.

 

 

 

냉이의 효능


'냉이로 국을 끓여 먹게 되면 피를 끌어다 간에 들어가게 하고 눈을 맑게 해준다'고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본초강목에도 '냉이는 뱃속을 고르게 하며 오장에 이롭고, 겨울에 냉이 죽을 먹으면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간을 도와서 눈이 밝게 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건강에 도움을 주는 냉이는 봄철 나른하고 식욕이 없을 때 입맛을 돋우는 데 최고의 나물이기도 합니다.

 

 

 

 

1. 냉이는 채소 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 함량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 B1과 C가 매우 많아 소화기관이 약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이나 출혈환자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2. 냉이는 간기(肝氣)를 통리하고 내장을 고르게 합니다. 죽을 끓여 먹으면 피를 맑게 하고 눈을 밝게 합니다. 또 냉이씨는 오장을 보하고 풍독(風毒)을 없애며 청맹(靑盲)과 눈을 다스린다고 하네요. 눈을 밝게 하고 열독을 풀며 오래 먹으면 시력이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자궁수축작용, 심장혈관을 넓히는 작용, 혈압을 일시적으로 내리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눈이 붉어지고 아플 때와 이질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냉이는 잎부분에 비타민A와 C, B2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피로예방에 좋습니다. 뿌리의 쌉쌀한 맛은 식욕을 자극시켜 소화효소 분비를 도우며 콜린 성분이 풍부해 고지혈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냉이 성분 중 콜린과 아세틸콜린 성분은 자율신경을 자극하며 뇌출혈이나 뇌졸중으로 쓰러진 후 운동기능을 회복시키고, 후유증에 시달리는 사람과 기관지, 이완성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

 

6. 냉이의 콜린 성분은 간장의 활동이 촉진되고 내장운동이 보조를 받아 간장쇠약 ·간염·간경화 등의 간장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냉이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우리몸에 좋은 효능을 주는 냉이도 부작용이 있다고 하네요. 몸이 냉한 사람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몸이 더 차게 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봄나물로 냉이만한게 없는 듯 합니다. 오늘 저녁 식단으로 냉이 된장국 어떠세요? 냉이로 향긋한 식탁을 만들어 보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