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봄채소 추천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

by $@$ 2018. 2. 28.
반응형

"봄봄봄 봄이 왔어요~♬" 산뜻한 마음으로 노래를 부르고 싶으나 아직 날씨는 쌀쌀하고 오늘은 비까지 오네요.ㅠㅠ 따뜻한 봄이 오면 다양한 봄채소를 만날 수 있는데요. 봄제철 채소로 도라지 정보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언땅이 녹을때 캔 도라지를 맛보면 좋다고 하네요.

 

 

 

도라지의 효능


도라지는 사포닌, 칼슘, 철분,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및 섬유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많은 분들이 즐겨 먹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기관지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니 미세먼지와 감기예방을 위해서라도 꼭 챙겨먹어야할것 같아요.

 

 

1. 호흡기 질환 개선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이라 할 수 있는 감기는 물론 천식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나 노인분들, 그리고 잦은 스트레스로 인해서 면역력이 약해지신 분들께 도움이 됩니다.

 

2. 당뇨와 면역력 개선  
도라지는 혈당수치를 정상수치로 만들어주는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당뇨환자 및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경우에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트립토판·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이 풍부해 몸속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혈관 질환 예방

도라지에 함유된 풍부한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면서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가래 기침 완화

도라지의 쓴맛을 내는 성분인 사포닌이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해 세균 등 외부물질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기 때문에 기침·가래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여드름성 피부질환 개선 
도라지는 피지분비를 조절하며 피부를 맑게 해주고 진정시켜 줍니다. 항염과 항균효과까지 가진 도라지 우린 물을 활용하여 팩을 하면 여드름의 붉은 기운이 가라앉고 피지분비가 조절되어 여드름 피부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 부작용

먼저 도라지는 발산제에 속합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려 기침을 하거나 가래가 많은 기침에 쓸 수 있지만 마른 기침에는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마른 기침을 할 경우 도라지의 발산하는 기운이 기관지를 더 마르게 해서 목이 잠기는 현상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화력이 약한 분들은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소량 섭취하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도라지 먹는 방법


▶도라지는 열을 가해 조리할 경우 영양소가 파괴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되도록 간단히 생으로 양념해 무쳐서 먹거나 발효액으로 먹는 것이 도움이 되며 도라지 껍질에는 속살보다 더 많은 사포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가능하면 껍질을 벗기지 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도라지를 끓여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물 1L에 도라지 30g 정도 넣으면 적절하고 꿀을 넣어도 됩니다. 기름에 살짝 볶아 나물로 먹어도 되는데, 도라지 특유의 쓴맛이 싫다면 찬물에 살짝 담가두면 쓴맛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요즘 아이들이 면역력이 떨어져서 걱정이었는데 도라지좀 챙겨 먹여야겠어요. 요즘같이 미세먼지로 고생하는 시기에 도라지는 꾸준히 우려서 물로 먹거나 무침으로 자주 먹어줘야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