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 중요해요

by $@$ 2020. 4. 19.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 중요해요!!!!

 

야식을 즐기는 저희 가족,,, 요즘 집에서 음주를 지속적으로 하게 되었는데요. 그 때문인지 속이 쓰리고 가슴에 통증도 살짝 오는 것 같아요. 알아보니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갑자기 두려워지기 시작하는데요.. 오늘은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식도와 위 사이에는 식도괄약근이 존재하고 있어서, 위의 내용물이 거꾸로 식도 내로 넘어오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정상인에서는 음식을 삼킬 때와 트림할 때만 식도 괄약근이 열리는 데, 만약 식도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하거나 부적절하게 열리면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로 거슬러 올라온 위산의 자극으로 인하여 불편한 증상이나 합병증이 유발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먹은 것이 좀처럼 소화되지 않고 위가 무겁게 느껴지고 갑작스럽게 또는 점차적으로 신트림을 하는 등. 목이나 입안으로 신물이 넘어오거나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어지고 삼키려 하면 통증이 오며 가슴부위에 타는 듯한 느낌을 느낍니다. 그 외에도 마른 기침, 잦은 목쉼, 인후두부 불편감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

1. 카페인이 많이 든 음식

커피,초콜릿, 녹차, 홍차 등 카페인이나 설탕이 많이 든 음식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고 소화불량을 잘 일으킨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식도 하부 괄약근을 이완시켜 위산이 역류되도록 만들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시 꼭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2.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기가 많고 맵고 짠 음식을 섭취할 경우 위산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우유

 

우유에 함유된 칼슘과 단백질이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켜 염증과 궤양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신 두유나 산양유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탄산음료

 

탄산음료에 포함된 탄산의 톡 쏘는 청량감 때문에 선호하는 이들도 있지만 오히려 이 탄산이 위를 자극하고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탄산으로 인해 위 안에 공기가 쌓이면서 트림이 유발되는데, 이때 식도 조임근이 이완되면서 위 내용물이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5. 밀가루 음식

밀가루로 만들어진  음식은 위에 부담을 주고, 위산 과다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6. 알코올, 오렌지 

 

역류성 식도염 시 피해야 할 음식을 정리하다 보니 제가 전부 좋아하는 음식들이네요 ,,,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고치면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규칙적으로 식사를 해야 하고 위의 압력을 높이는 과식 하는 습관을 고치고 또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야식을 즐기는 습관도 고칠 필요가 있습니다. 식사는 천천히 20분 정도에 걸쳐서 하고 식사 후 3시간은 눕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고 하네요.

 

 

댓글